수술없이 디스크 관절염 치료

족저근막염의 원인, 증상 및 치료법

·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염 원인, 증상 및 치료법 정형석한의원
  • 족저근막이란 발바닥의 뒤꿈치 뼈에서 시작해서 발바닥 앞쪽으로 5개의 분지를 내어 발가락의 기저부에 부착되는 강하고 두꺼운 섬유띠로 구성되어있는 조직을 말합니다. 족저근막은 근육 수축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고, 발바닥의 둥근 모양과 탄력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족저근막에 과도한 스트레스나 체중부하가 걸리게 되면, 족저근막은 미세파열이 일어나고 염증상태가 되어 퇴행성변화의 과정을 겪는데요. 이렇게 만성적으로 진행되면서 통증이 유발되어 발바닥의 뒤꿈치 쪽이 아픈 상태를 족저근막염이라고 부릅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증상 및 치료법 정형석한의원

·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 족저근막염은 마라톤 같은 운동을 과도하게 하거나, 오래 서서 일하는 사람들, 평발이나 과체중인 사람에게 주로 나타납니다. 또 오래 걷기, 달리기, 조깅, 에어로빅의 운동을 하는 경우에도 발병하기 쉽습니다. 쿠션이 없는 신발이나 발이 불편한 구두, 하이힐을 신는 경우처럼 신발이 발병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 밖에 점프나 높은 곳에서 떨어져 외상을 입는 경우, 당뇨병이나 관절염이 있는 경우에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 족저근막염 발병 원인을 모르는 환자들도 많은데요. 이는 옷을 오래 입으면 닳아서 보푸라기가 나듯이, 족저근막도 노화로 인해 점점 얇아지면서 미세파열이 일어나 통증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퇴행성변화로 족저근막염이 나타나는 경우에 환자는 발병 원인을 잘 알 수 없습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증상 및 치료법 정형석한의원

조깅, 달리기 등은 족저근막염의 원인이 된다

· 족저근막염의 증상은?

  • 아침에 일어나서 첫걸음을 뗄 때나 앉았다 일어나 걸을 때 발뒤꿈치가 몹시 아프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다소 움직이고 나면 통증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통증은 주로 발뒤꿈치 안쪽에서 나타나고 해당 부위를 지긋이 눌러보면 통증을 느끼는데 간혹 환자들은 깜짝 놀라면서 아프다고 표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가만히 있을 때는 통증이 없다가 일어나 활동을 시작하면 통증이 생기고 얼마 정도 움직이고 나면 다시 통증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 여성의 경우에는 발바닥 앞쪽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젊은 여성의 경우 무게중심이 앞에 쏠려 있고, 폐경기 여성의 경우 호르몬의 변화로 발바닥 지방층이 얇아져 쿠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발바닥 앞쪽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족저근막염이 방치되거나 적절하게 치료되지 않는 경우에는 보행이 어려워져 생활에 지장이 많으므로 초기부터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증상 및 치료법 정형석한의원

· 족저근막염의 치료는?

  • 족저근막염은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예후가 좋은데요. 만성으로 진행될 경우, 손상된 족저근막을 재생시키는데 오래 걸리므로 되도록 빨리 전문의를 찾아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족저근막은 발바닥에 있는 강하고 두꺼운 섬유띠로 구성된 조직이지만 혈관분포가 적습니다. 일반적으로 손상이 생기면 손상 부위로 혈류량을 증가되어야 조직 회복이 일어나는데, 족저근막은 혈관분포가 적기 때문에 쉽게 치료되지 않아 만성통증이 될 수 있습니다.

  • 장형석한의원은 ‘봉침요법’을 통해 정제된 벌독을 혈자리에 주입하여 족저근막에 생긴 염증을 제거해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또한 ‘재생한약’을 복용하여 족저근막 손상으로 인해 부족해진 진액을 보충하고, 족저근막염으로 생긴 노폐물을 제거해서 근본적으로 족저근막을 복구시키고 재발을 방지해줍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증상 및 치료법 정형석한의원

족저근막염 환자에게 봉침을 주입하고 있다

· 족저근막염의 예방과 관리는?

  • 족저근막염을 예방·관리하기 위해서는 충격을 흡수해주는 신발을 신거나 몸무게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족욕과 찜질로 발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발뒤꿈치는 피부가 두꺼워 '돌뜸'을 이용한 찜질이 혈액순환, 통증완화에 효과적입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증상 및 치료법 정형석한의원 허리디스크 진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