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수술 디스크 관절염 치료

퇴행성디스크의 원인, 증상 및 치료법

· 퇴행성디스크란?

  • 퇴행성디스크는 척추의 디스크라고 불리는 추간판이 변성되어 노화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척추뼈마디 사이에 존재하는 추간판에 균열이 생기면 내부에 존재하는 수핵이라는 물질이 빠져나가 납작해지고 탄력이 없어지며 색깔도 검게 변합니다. 디스크가 줄어들면서 관절 사이가 서로 닿게 되어 통증을 유발합니다. 50~60대 연령층에서 뚜렷한 진행을 보이는 것이 보통이지만, 20대 후반의 비교적 젊은 층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퇴행성디스크 정형석한의원

· 퇴행성디스크의 원인

  • 퇴행성디스크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연스레 진행될 수 있지만, 척추를 혹사시키는 젊은 사람들도 피해 갈 수 없는 질환입니다. 추간판에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지나친 압력이 걸리게 되면 퇴행화가 촉진되는데요. 그 원인으로는 장시간 앉아있거나 잘못된 자세를 취하는 습관, 운동부족, 척추의 틀어짐, 외상, 관절염, 골다공증, 스트레스, 비만, 흡연, 당뇨, 잘못된 식생활, 척추 수술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또 과거에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등(흉추)디스크 등의 병력이 있다면 퇴행성디스크 상태로 진행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퇴행성디스크 정형석한의원

· 퇴행성디스크의 증상과 진단

  • 퇴행성디스크가 발병하면, 만성적인 허리통증과 함께 엉덩이 부위가 시리고 아프며 다리가 저리고 당기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허리를 앞으로 굽힐 때, 아침에 일어날 때,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통증을 호소합니다. 또 의자에 장시간 앉았다 일어날 때, 허리가 아프거나 잘 펴지지 않는데요. 오래 앉아있을 때보다는 서 있거나 걸으면 통증이 줄어듭니다.

  • 50세 이상에서 무지근한 허리통증을 지속적으로 느낀다면, 대부분 퇴행성디스크인 경우가 많습니다. X-ray상에서 요추 4번과 5번 사이나 요추 5번과 천추 1번 사이가 좁아져 있는 경우, CT 검사에서 회색으로 보여야 하는 추간판에 검은 구멍같이 보이는 경우, MRI 검사에서는 추간판이 검게 보이는 경우에 퇴행성디스크로 진단합니다.
퇴행성디스크 정형석한의원

· 퇴행성디스크의 치료법

퇴행성디스크 정형석한의원
  • 퇴행성디스크는 대부분 수술 없이 비수술 치료법으로 좋아질 수 있는데요. 뼈가 닳고 손상되어 이를 재생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처럼 생각할 수 있지만, 꾸준히 치료받으면 얼마든지 개선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기간의 차이는 있게 마련입니다. 또한 퇴행화된 추간판은 완전 복구가 어려우므로 치료된 후에는 꾸준히 운동을 병행해서 근육을 강화시키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 퇴행성디스크 치료는 추나요법보다는 한약과 봉침요법을 주로 적용합니다. 노인성 퇴행성 질환의 경우에는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 매우 약해진 상태이므로 무리하게 추나요법을 시도하다간 더 큰 손상을 입을 수도 있는데요. 변형이 발생한 척추의 안정화에는 한약요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한약은 디스크에 부족한 수분과 영양물질 요소를 보충하는 것은 물론 뼈에 칼슘을 보강하고 근육과 인대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 척추 봉침요법은 통증의 원인이 되는 신경염증, 산화질소를 제거하는 치료인데요. 봉침이 통증을 일으키는 신경 진정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은 연구를 통해 밝혀진 바 있습니다. 봉침은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치료법이기 때문에 면역억제제인 스테로이드와 같은 부작용이 없어 더욱 각광을 받고 있는 치료법입니다.
퇴행성디스크 정형석한의원

· 퇴행성디스크의 예방과 관리

  • 퇴행성디스크는 평소 칼슘 섭취가 중요합니다. 커피나 콜라 등 칼슘 흡수를 방해하는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치료 후에는 힘에 부치는 노동이나 운동을 하거나, 지나치게 신경을 써서 원기를 잃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요. 꼭 명심해야 할 점은 퇴행성디스크 질환은 오랜 시간에 거쳐 진행되어온 만성질환으로 단시일에 치료되지 않기 때문에 환자의 노력과 인내심이 요구된다는 사실입니다. 한약을 꾸준히 복용하여 뼈의 퇴행 속도를 줄이면서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운동으로 지속적인 관리를 해야 합니다.
퇴행성디스크 정형석한의원 허리디스크 진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