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없이 디스크 관절염 치료

스포츠손상 전문 클리닉

Q. 스포츠 손상이란 무엇인가요?

스포츠 손상이란 일반적으로 스포츠 활동 중에 생기는 척추, 관절 및 근육, 인대의 부상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스포츠 인구가 현저하게 늘고 있어서 그 사례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조깅, 달리기와 등산 등은 하지 질환을 일으키는데 무릎, 발목 등에 문제를 일으키기 쉽고, 골프나 테니스는 어깨관절, 팔꿈치관절 손상이 많습니다.

또한 축구, 농구 등은 다양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데 목이나 허리통증, 팔·다리 통증 등으로 스포츠인들을 괴롭힐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헬스, 에어로빅 등으로 척추와 관절 등을 반복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인대나 힘줄 등의 손상을 일으키는 과사용 손상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교통사고클리닉 정형석한의원

Q. 스포츠손상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다음과 같은 경우가 스포츠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1. 스포츠 활동 전에 몸을 유연하게 해주는 준비운동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2. 스포츠 활동에 필요한 장비와 기구가 적절하지 못한 경우
  3. 체력을 고려하지 않고 운동에 강도나 시간을 늘려 무리한 경우
  4. 충분한 휴식 없이 지나치게 관절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5. 아직 기술이 부족한데 어려운 기술을 무리하게 반복하는 경우
  6. 심리적으로 긴장된 상태로 스포츠 활동을 하는 경우
  7. 너무 춥거나 너무 더운 날씨에 야외 운동을 하는 경우

Q. 스포츠 손상에는 어떤 종류가 있습니까?

허리 통증 급성요추염좌, 만성요추염좌, 허리디스크, 척추압박골절, 허리디스크 수술후 치료
목통증 급성경추염좌, 만성경추염좌, 목디스크, 목디스크 수술후 치료, 경추증후군
등 및 가슴통증 담결림, 흉추디스크, 늑골 피로 골절, 흉추간 관절 장애, 늑척추 관절 장애, 흉추디스크 수술후 치료
어깨 통증 회전근개 파열, 석화성건염, 어깨점액낭염, 상완이두근건염, 오십견, 회전근개 수술후 치료
팔꿈치 통증 테니스엘보, 골프엘보, 인대손상
손 통증 드꿰르벵건초염, 인대손상, 수근관증후군, 방아쇠수지, 삼각 섬유성연골복합체 파열, 결절종, 건초 수술후 치료
고관절 통증 대전자점액낭염, 인대손상, 고관절구축, 서혜부통증, 고관절염좌
무릎 통증 반월상연골손상, 측부인대손상, 십자인대손상, 점액낭염, 사두근건염, 장경인대염, 거위족건염, 무릎 수술후 치료
종아리 통증 비복근 파열, 근육통
발통증 인대손상, 아킬레스건염, 족저근막염, 무지외반증, 후경골건염, 비골근건염, 점액낭염, 족부 수술후 치료

Q. 스포츠손상의 형태와 특성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스포츠손상 형태는 인대 손상, 근육 손상, 과사용 손상과 뼈의 부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대 손상은 그 손상의 정도에 따라 1~3도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1도는 인대의 미세 손상이고, 2도는 인대가 부분 파열된 상태, 3도는 인대가 완전히 파열된 상태입니다.

주로 발목 바깥쪽 인대와 무릎관절 안쪽 인대는 가장 쉽게 손상을 입는 부위입니다.

근육 손상에는 파열과 내출혈로 특정 신체부위가 부풀어 오른 혈종, 경련 등이 있습니다.

근육 손상도 인대 손상처럼 1~3도로 구분하는데, 다리 부위에서는 아킬레스건 손상, 종아리에 통증을 일으키는 비복근 파열과 무릎 주위 근육 손상이 많고, 팔 부위에서는 어깨의 이두건 파열과 회전근개 손상이 흔합니다.

과사용 손상은 발목과 무릎, 엉덩이, 어깨 힘줄, 손목 등에서 주로 발생하는데 반복적으로 관절을 사용함으로써 조직에 피로도가 높아져 손상이 생기는 형태입니다.

뼈의 부상으로는 외상으로 인한 골절과 탈구가 생길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생길 수가 있습니다.

Q. 스포츠 손상 치료는 어떻게 합니까?

허리통증, 목통증,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무릎인대 손상, 반월상연골 손상, 테니스엘보 골프엘보, 어깨통증, 회전근개 파열, 손발의 인대손상 등의 스포츠손상에 의한 척추와 관절 등은 비수술 치료법으로 잘 치료될 수 있습니다.

비수술 치료법은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없어 안전하며 척추와 관절을 강화시키는 근본적인 치료로 재발의 가능성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포츠손상의 치료방법과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한약투여 : 스포츠 손상부위에 혈액 순환을 촉진하며 부종을 제거하고 조직의 재생 유도한다.
  2. 봉침요법 : 스포츠 손상으로 척추와 관절이 생긴 염증을 제거하고 인대와 건을 강화시킨다.
  3. 약침요법 : 스포츠 손상 부위의 어혈과 담음을 제거하여 빠른 치료를 유도한다.
  4. 추나요법 : 비틀린 조직을 교정하여 균형을 맞춰 회복을 빠르게 한다.
  5. 테이핑치료 : 약해진 근육을 근막을 형성하여 근력을 보강한다.

Q. 스포츠손상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스포츠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숙지해야 합니다.

  1. 해당 스포츠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통해 안전사고에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2.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항상 준비 운동과 스트레칭을 한다면 운동의 효과를 높일 수 있고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보호기구가 필요한 운동은 반드시 착용을 해서 부상을 예방해야 합니다.
  4. 건강에 좋지 않을 때는 무리에서 운동을 하지 말고 적절하게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5. 무리한 운동은 부상을 초래하므로 항상 운동의 강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6. 나이와 체력에 맞는 현실적이 목표를 세워 즐겁게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운동이 끝난 후에 정리 운동을 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8. 따뜻한 목욕이나 반신욕으로 운동으로 지친 몸을 이완 시키는 것도 필요합니다.